우체국 예금자보호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 명료하게 설명 해 드립니다. 새마을금고 및 신협의 예금자보호 제도와 비교를 통해 확실하게 알려드릴게요. 이율 높은 우체국 정기적금 정보는 덤입니다. (23년 한정)
목차
1. 우체국 예금자보호법 대상 아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및 신협 예금자보호법을 설명하면서 예금보험공사라는 곳에서 예금자들의 예금을 보호 해 주는 것이라는 설명을 드렸는데요. 새마을금고와 신협의 사례에서 예상하신 분들 계실텐데 우체국은 예금보험공사에서 지급을 보증하는 예금자보호법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신협 예금자보호법 대상 아니다 (그런데 예금자보호는 된다?)
하지만 우체국은 예금보험공사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곳에서 예금의 지급을 보증해주는데요?!
2. 우체국 예금, 국가가 전액 지급 보장
바로 정부에서 우체국 예금 전액을 지급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예금 지급 보장을 해주는 주체만 예금보험공사에서 국가로 다른 것이 아닌, 전액 지급 보장이라는 점이 예금자보호법의 적용을 받는 금융기관가 크게 다른점인데요.
5천만원이든 10억이든 금액에 상관없이 우체국 예금 예금자보호가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우체국 예금자보호 여부
- 예금자보호 주체 : 국가(정부)
- 예금자보호 한도 : 전액
이렇게 강력한 예금자보호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우체국이라면,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같은 시중은행보다 우체국을 더 선호할 것 같은데 실상은 그렇지 않죠. 아무래도 다른 금융기관들 (1금융권, 2금융권, 보험사 등)도 대부분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보호가 되다보니 예금처를 선택하는 기준이 이율이기 때문일텐데요.
그런데 23년 7월 현재, 우체국에서 무려 10% 이율의 적금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가입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3. 우체국 10% 이율 적금 출시
우체국은 신한카드와 제휴를 맺고 최고 10.15%의 이자를 지급하는 적금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금리높은 적금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예상하시겠지만 이번에 출시된 신한우정적금 또한 우대이율 적용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 우대이율 조건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대상만 되신다면 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정말 쉬운 편이에요.)
3.1. 신한우정적금 이율
신한우정적금의 이율은 최고 10.15%입니다.
기본이율은 2.7%이고 자동이체를 할 경우 우체국에서 주는 우대이율 0.45%를 합치면 3.15%라고 보면 됩니다. 여기에 신한카드와 제휴를 맺은만큼 신한카드의 우대 기준을 충족하면 7%의 이율을 더 받을 수 있는데요.
3.2. 신한우정적금 우대조건
7%의 우대이율을 받기 위한 조건은 두가지입니다.
- 신한카드 신규 고객일 것
- 적금 가입월에 15만원 이상, 가입 다음달에 15만원 이상 카드 사용
6개월 내 신한카드 이용 실적 없으면 기존 이용자라도 카드를 신규 발급 받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3. 신한우정적금 한도
이런 고금리 적금은 보통 납입 한도가 있기 마련이죠. 해당 우체국적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인당 가입 한도는 30만원입니다.
오늘은 우체국 예금자보호 적용여부와 다른 금융기관과는 확실히 다른 우체국만의 예금자보호 적용 내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또한 현재 모집중인 우체국 10% 적금 정보까지 전해드렸으니, 가입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한도가 소진되기 전에 가입을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