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와 티스토리 애드센스 두개를 모두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저품질을 맞아 손을 놓으려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다시 잘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나름 꾸준히 했던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과 거의 방치하다시피 한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의외의 결과"를 공유해봅니다.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 일방문 500명대
저의 네이버 블로그는 지수 진단을 받으면 준최5 또는 준최6 정도가 나옵니다. 최적화 블로그가 최종 목표임을 생각하면 아쉽긴하지만, 준최적화 단계가 1~6단계까지 있음을 생각해보면 그리 낮은 지수도 아니죠. 예전에 한참 잘 될때는 일 방문자수가 1천명이 나왔었는데, 투자관련 포스팅을 안하기 시작하니 결국엔 방문자수가 떨어져 요즘은 500명정도를 유지중인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보름 동안의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를 보실까요?
방문자수가 아닌 조회수 그래프입니다. 보통 방문한 사람이 유입된 포스팅만 아니라 다른 포스팅도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문자수 500명대보다는 조회수가 더 높게 나옵니다. 12월 1일부터 15일까지의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는 최저 576에서 최고 912까지 나왔네요.
최저 29원에서 최고 3,344원까지 확인됩니다. 총 금액 합계는 11,032원입니다. 그럼 이제 티스토리 애드센스 조회수와 수익을 볼까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 일 방문자 300명정도
저는 티스토리 애드센스 블로그 두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두개를 운영하려고 한건 아니었고, 처음 만들었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뜬금없이 갑자기 다음 저품질을 먹어 어쩔 수 없이 하나를 더 만든건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저품질 먹었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느순간 저품질이 풀려서 지금은 두번째 티스토리보다 유입이 더 많습니다. 그래봤자 1백명~2백명 밖에 안되는 것이 함정..
위의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의 조회기간과 마찬가지로 22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의 조회수 실적입니다. 이게 티스토리 블루그 두개 합친거에요. 최저 200에서 최고 440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 기간동안의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은 어땠을까요?
티스토리 애드센스의 경우 구글에서 광고비를 지급해주는거라 달러로 계산되는 것 다 알고 계실겁니다. 보면 최저 0.2달러에서 최고 3.8달러까지 나왔습니다. 총 합계 금액은 22.38달러로 대략 1,300원의 환율로 계산시 29,094원으로 확인되네요.
네이버 애드포스트 vs 티스토리 : 발행량은?
여기까지 쓰다보니 한가지 더 궁금해진게 있어요.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기간동안 포스팅 발행량은 어땠을까요?
네이버 블로그의 발행량은 총 16건입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 티스토리 블로그 발행량은 블로그 두개를 합쳐 9개를 발행했네요. 발행량으로 보나 수익으로 보나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수익성 측면에서는 나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애드포스트 수익만을 목표로 하는것은 무리가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를 수익형 블로그로 키우고 싶다면 소위 '브랜딩'이라는 것을 철저하게 해야합니다. 그 첫 단추는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이고요. 그런데 이게 쉽지가 않죠.
저도 아직 양쪽 블로그를 어떻게 수익화 시킬지에 대한 생각이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저같은 분들께 약간의 도움을 드리고자 비교 해 본 자료 정도로만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티스토리 애드센스, 방문자 같을때 수익 비교
애드센스 하단에 광고 여러개 (멀티플렉스) 넣는 쉬운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