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이 연일 하락세를 보이면서 다시금 달러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실제로 달러 투자를 해본 입장에서 실제 수익을 공개고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달러 투자 실전 팁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달러 투자 수익 인증
달러 투자를 아직 실행해보지 않았거나 처음 접하는 분께서는 위의 달러투자 수익인증 사진을 보고 의아하게 생각하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익률이 10%를 고사하고 1%도 채 되지 않으니 말이죠. 하지만 이 사진에 나오지 않는 정보가 한가지 있는데요. 바로 달러투자 매수 일과 매도일입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2021년 10월 28일 자 달러 투자 내역을 함께 보시죠. 환율 1,165.55원일 때 달러를 매수해서 이보다 약 6~7원가량 높은 환율 1,172.04원일 때 매도를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총 투입된 자금은 3백만 원 정도입니다. 이때 수익은 1만 6천 원인데요. 며칠 만에 달성된 수익일까요?
매수 일자는 2021년 10월 26일, 매도 일자는 같은 달 28일입니다. 이틀 만에 난 수익이라는 이야기이고요. 사실 달러 투자를 실행하는 시간은 본인이 사용하는 증권사 또는 은행 앱을 사용하는데 어렵지 않은 정도라면 1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달러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것이지요.
참고로 위에 보이는 앱의 이름은 '달러 리치'입니다. 안드로이드 및 애플 모두 사용이 가능한 어플이니, 달러 투자를 염두에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필수로 설치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현재 원달러 환율은 물론이고 달러 인덱스, 달러 갭 비율, 적정 환율 등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지금이 달러 투자(매수) 하기 좋은 때인지 아닌지까지 알려주는 앱이니까요.
달러 투자할 때는 이 세가지만 기억하세요
1. 쌀 때 사서 비쌀 때 팝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달러 투자의 모든 것이나 다름없는 이야기입니다. 달러를 쌀 때 사서 비쌀 때 팝니다. 달러의 가격은 시장 상황에 따라 비싸지기도 하고 싸지기도 합니다만, 단순히 달러가 1,200원이면 비싸고 1,100원이면 싼 게 아닙니다. 실제로 작년 말까지만 해도 1,160원도 너무 비싸다는 말이 많았고 설마 1,200원을 넘길까 했지만 결국 1,300원까지 올랐죠. 결국 현재 가격이 절대적으로 싼가/비싼가 가 아니라 현재 시장 상황에 비해 싼가/비싼가를 볼 줄 알아야 됩니다.
※ 달러 투자가 처음이라면 블로그나 유튜브도 좋지만 국내 달러 투자의 원톱인 박성현 작가의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절대 몰빵 하지 않습니다.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의 저자 박성현 작가는 그 책에서 '세븐 스플릿'이라는 방법에 대해 말합니다. 세븐 스플릿이란 달러 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은 전체 금액을 7개로 나눠 분할 매수하는 것인데요. 만약 1,150원에 첫 번째 매수(넘버 1이라고 합니다.)가 일어났고, 이후 원달러 환율이 오르지 않고 더 내려갈 경우 1,145원에 두 번째 매수를 하는 식입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이라면 '그렇게 하면 평균단가가 1,147.5원이 되는 거 아니냐'라고 하실 수 있는데요. 달러 투자 세븐스플릿의 경우 각각의 매수를 개별적인 덩어리로 생각하고 투자합니다. 이렇게 투자 할 경우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소위 전부 '물리는' 일 없이 안전하게 투자 할 수 있습니다.
3. 유의미한 금액으로 투자합니다.
달러투자 초기에는 배우는 마음으로 소액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달러 투자에 대한 믿음과 스킬이 어느 정도 갖춰졌다면 그다음부터는 유의미한 금액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러 투자는 단기투자의 일종이라고 봐야 하며, 보통 한 덩어리의 투자에서 3~5원 정도의 수익을 내기 때문입니다. (물론 나는 내가 투자한 금액보다 10원 더 올랐을 때 팔 거야.라고 매도금액을 설정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지만 그만큼 물릴 수 있는 위험도 높아진다는 것은 알아야 하겠습니다.)
이런 달러 투자의 성격상 너무 적은 금액 (1백만원 이하)을 투자할 경우 수익금을 보고 허탈할 수 있는데요. 가장 처음에 올려드린 저의 달러투자 수익 공개 사진을 보시면 3백만 원에 1만 6천 원, 5백만 원 투자에 3만 원 정도 수익이 발생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3원 정도의 갭 차이를 보고 투자했을 때 유의미한 금액이 나올 수 있는 시드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달러 투자시 유용한 앱을 소개해 드리고, 달러투자시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알려주는 교과서 같은 책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기회가 되면 달러투자 수수료 등 실전에 도움이 되는 팁도 작성해 보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