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지원금액 쉽게 정리 (미리해놓을걸..)

by 이아리 2023. 2. 6.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을 알아보고 손쉬운 신청방법과 지원금, 그리고 모르면 손해 보는 주의점까지 쉽게 정리해 드립니다. 미리 해놓지 않으면 손해 볼 수 있으니 관심이 생겼다면 지금 바로 신청해 놓으세요. 저처럼 후회합니다.

 

 

그동안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고 있었으면서도 귀차니즘으로 인해 신청을 미뤄왔었어요. 그러다 이번에 크라우드웍스 데이터라벨링 국비지원 무료교육에 관심이 생겨 신청하려고 보니, 내일배움카드가 없어서 신청이 안되더라고요. 부랴부랴 카드 신청하고 났더니 모집 마감이 되었습니다. 저처럼 신청을 미루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후회할 수 있으니,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일단 신청해 놓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손해 볼 게 없어요.

 

 

목차

     

     

    1.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국민들로 하여금 생애기간 동안 스스로 직업훈련을 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해 주는 복지정책입니다. 그래서 신청자격이 까다롭지 않은 편이에요. 몇몇 특수한 케이스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에 부합합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실업자, 주부, 자영업자,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는 재직자도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
    • 만 75세 이상자
    • 졸업까지 남은 기간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 자영업자 중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자
    • 대기업 회사원
    •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중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자

     

    위의 여섯가지 신청자격이 되지 않는 분들 외에는 거의 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적격자입니다. 여기서 대기업 회사원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데요. 대기업에 다닌다고 모두 자격이 안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분들이 대기업 회사원 중 자격이 되지 않는 분들입니다. 

     

     

    대기업에 다니는 회사원 중 "월 입금이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분들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 두 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하는 분들만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이 없는 것이니 참고하세요.

     

     

    내일배움카드-사각-썸네일
    내일배움카드 썸네일

     

    2.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신청자격 확인과 각종 동의 절차가 있다 보니 간단하지는 않지만 서두르지 마시고 천천히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어요.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직업훈련포털(HRD.net) 회원가입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위해 제일 먼저 직업훈련포털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 인증 로그인도 가능하지만 향후 계속 사용해야 하니 회원가입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업훈련포털 바로가기

     

    (2)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및 동의

     

    내일배움카드신청하기-아이콘
    내일배움카드 신청하기

     

    회원가입을 완료했다면 HRD.net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버튼을 이용해 본격적인 카드 발급 신청을 시작합니다.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소개, 유의사항 등에 대한 안내입니다. 아무래도 금전적 지원이 있는 지원제도이다 보니 부정수급 또는 대리 수강 등을 하지 말라는 경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번 천천히 읽으며 동의 체크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3)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서 작성

    본격적인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단계입니다. 강의 수강 외에도 실제 사용이 가능한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름, 주소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함께 어떤 카드를 발급받을 것인지 선택하게 됩니다.

     

    내일배움카드-카드종류-선택화면
    내일배움카드 카드종류 선택

     

    크게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중 한 가지 종류를 선택하게 되며, 농협카드와 신한카드 중 하나를 고릅니다. 카드발급 신청방법은 세 가지 예시가 있는데 아무래도 신청은 모바일로 하고 수령은 우편으로 하는 두 번째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이것을 선택하면 며칠 뒤 문자로 카드신청이 가능한 url이 도착합니다. 저는 내일배움카드 신한카드 혜택이 괜찮아 보여 신한을 선택했습니다. 혜택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 확인 해 보세요.

     

     

    (4)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 완료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자격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질문 문항이 꽤 많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만, 하나하나 읽어보시면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문항에 답변이 '아니오'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답변이 '아니오'가 나올 거예요.

     

    내일배움카드-신청자격-확인질문지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확인

     

    3. 내일배움카드 지원금

     

    내일배움카드-지원금-안내
    내일배움카드 지원금

     

    내일배움카드 지원금은 300만 원까지입니다. 여기에 더해 몇 가지 특별한 조건을 충족하는 훈련생에게는 추가로 200만 원까지 추가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추가지원금이 결정됩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신청자 본인의 케이스에 따라 교육비의 45%~100%까지 지원되는데요. 이전에 소개해 드린 데이터라벨링 교육같이 정책상 장려하는 분야의 교육의 경우 자비부담 없이 100% 지원금이 나오기도 하니, 일단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두시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막상 필요할 때 없어서 교육 신청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요.

     

     

    4. 내일배움카드 주의점

    (1) 신청성공했다고 끝이 아니다.

    자비부담이 없거나, 인기 있는 교육의 경우 HRD.net에서 교육을 신청하는 것부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제가 이번에 신청한 데이터라벨링 교육이 그러한 케이스인데요.

     

     

    워낙 인스타그램에서 홍보를 많이 하고, 재택 부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모집 회차마다 마감인 경우가 허다해서 저도 겨우 신청을 완료했는데요. HRD.net에서 신청을 성공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실제 모집 대상으로 선발이 되어야 하는데요. HRD.net에서 신청 성공을 했더라도, 실제 교육기관에서 교육생 선발을 하고 선발여부를 알려줍니다. 끝까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2) 미수료 페널티

    국가의 지원을 받는 사업이기 때문에 미수료 시 페널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수료 기준은 출결인데요. 80% 이상 출석, 또는 교육 이수를 하지 않으면 미수료 처리가 됩니다. 미수료의 경우 나의 지원금 한도에서 해당 교육 지원비만큼이 차감되어, 추후 원하는 교육 지원을 받지 못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교육 과정 선정에 신중해야겠습니다. 미수료를 피해보겠다고 대리출석등 부정행위를 하다가 적발 시에는 환수를 당할 수도 있다고 하니 절대 부정행위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지원금과 주의점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국가에서 장려하는 IT관련(프로그래밍, AI 관련 등) 교육의 경우 자비 부담이 없는 것들도 많이 있으니, 관심 있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신청에 성공한 데이터라벨링 교육에 대한 포스팅을 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 데이터라벨링교육 마감된 것도 신청 가능한 방법

     

    데이터라벨링 무료교육 국비지원 신청방법 후기 (마감된것도 가능해요)

    인스타그램에 하루가 멀다 하고 올라오는 크라우드웍스 데이터라벨링 국비지원광고. 신청하려고 들어가 보면 마감됐다고 나와서 솔직히 열받았었는데요. 드디어 데이터라벨링 무료교육 국비

    justdooooit.tistory.com

     

    반응형

    댓글